•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제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때 軍위안부 피해자 위로해야"

등록 2014.06.29 08:32:36수정 2016.12.28 12:58: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정환 기자 = “세계 가톨릭 교도여, 모두 같은 시각에 교황과 함께하는 장엄 성체 조배 기도에 동참해라.”  세계가톨릭교회는 이탈리아 로마 시간으로 2일 오후 5시(한국시간 3일 0시)에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당과 각국 성당에서 동시에 ‘교황님과 함께하는 장엄 성체 조배’를 올린다. ‘성체조배’는 성체 안에 있는 예수 그리스도와 한마음이 돼 예수에게 흠숭과 존경을 바치며 기도하는 신심 예식이다.  가톨릭교회는 매년 6월2일을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로 기리고 있다. 빵(성체)과 포도주(성혈)의 형상으로 인류에게 살과 피를 내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기념하는 날이다. 가톨릭교회는 전통적으로 이날을 전후해 장엄 성체조배와 성체행렬 등의 공경 예식을 해왔다.  올해는 특별히 전임 교황 베네딕토 16세가 선포한 ‘신앙의 해’(2012년 10월11일~2013년 11월24일) 기념행사의 하나로 기획됐다.  교황청 새복음화촉진평의회는 지난 2월28일 세계 가톨릭 교회들에 공문을 보내 6월2일 오후 5시부터 1시간 동안 성 베드로 대성전에서 ‘교황님과 함께하는 장엄 성체 조배’가 거행될 것임을 알리면서 세계 가톨릭교회의 깊은 일치를 위해 각 교구 주교좌성당과 본당에서도 같은 시각에 성체조배에 동참해줄 것을 청했다.  새복음화촉진평의회 의장 리노 피지켈라 대주교는 지난달 28일 교황청 공보실 기자회견에서 “전 세계가 동시에 거행하는 성체조배는 2000년 교회 역사상 처음으로 가히 ‘역사적’이라 할 만하다”고 밝혔다.  ‘교황님과 함께하는 장엄 성체 조배’에서 세계의 가톨릭 신자들은 ‘한 분이신 주님, 하나인 믿음’이라는 주제와 교황 프란치스코의 두 가지 기도 지향을 묵상한다. 첫째 ‘세계 교회가 일치의 표징인 성체를 조배하며 하나가 될 수 있도록’, 둘째 ‘세상에서 종살이의 고통을 겪는 사람들, 전쟁과 인신 매매, 마약 밀매, 강제 노동의 희생자들, 온갖 폭력으로 고통 받는 어린이들과 여자들을 위해’로 정해졌다.  서울대교구는 2일 오후 8시 명동 주교좌성당, 3일 0시 교구 전 본당에서 성체조배를 한다. 수원교구는 3일 0시 정자동 주교좌성당(이용훈 교구장주교 참석)과 조원동 주교좌성당(이성효 보좌주교 참석)에서 성체조배를 한다. 같은 시각 원주교구 중앙 주교좌성당, 광주대교구 임동 주교좌성당(김희중 교구장 대주교)과 북동 주교좌성당(옥현진 보좌주교), 전주교구 중앙 주교좌성당(이병호 주교)에서도 성체조배를 연다. 춘천교구, 청주교구도 공문을 통해 각 본당에 교황과 함께하는 성체조배에 참여할 것을 권고했다.  한편, 교황청은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열리는 교황 프란치스코의 성체조배 실황을 바티칸 홈페이지와 유튜브(http://www.youtube.com/user/vatican?v=8z2b7tw-EPE)를 통해 2일 오후 11시50분(한국시간)부터 생중계한다.  ace@newsis.com

【서울=뉴시스】문예성 기자 = 프란치스코 교황이 8월 한국 방문 기간 일본군 위안부 생존자를 만나 하느님의 위로를 전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인 데니스 핼핀 미국 존스홉킨스대 객원연구원은 28일(현지시간) 미국의 대표적 가톨릭계 잡지인 '아메리카(America)'에 보낸 기고문에서 이같은 주장을 펼쳤다.

 핼핀은 "교황의 방문기간과 겹치는 8월15일은 일본의 식민치하로부터 독립한 한국의 광복절이자 천주교에서는 성모승천대축일"이라며 "2차 대전의 망령의 그림자가 드리워진 아시아에, 한국에 이날 교황이 있다는 것은 신의 섭리인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성서에서 예수가 일곱 귀신에 들려 비참한 삶을 살았던 막달라 마리아를 구원해 줬듯이 프란치스코 교황은 마리아의 삶과 별반 다르지 않는 위안부 피해자들을 일으켜 세울 수 있다"고 밝혔다.

 핼핀은 "프란치스코 교황은 교회가 역사적 소명을 회복해 가난하고 버림받고 억압받는 자들을 구제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며 "지난 4월 20여 개국 성직자와 경찰관, 피해자들을 바티칸으로 초대해 회의를 개최하면서 인신매매 문제에 대한 국제적 관심을 촉구한 것도 그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최소 5만~20만명에 이르는 피해자가 연루된 일본군의 위안부 제도는 분명히 20세기에 발생한, 국가 차원에서 일으킨 끔찍한 전쟁 범죄 중 하나"라고 그는 주장했다.

 아울러 핼핀은 "위안부 피해자들의 품위에 더 상처를 준 것은 극단적인 일본 우익 세력이 아무런 양심의 가책 없이 피해자들이 돈을 벌기 위한 매춘부라고 매도한 행위"라고 강조하면서 일본의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오사카 시장이 지난달 "2차대전 때 연합군도 프랑스에서 위안소를 운영했다"고 망언한 사실을 언급했다.

 핼핀 연구원은 또 위안부 피해여성이자 여성 인권운동가인 네덜란드계 호주인 얀 루프 오헤른(91) 여사가 위안부로 끌려가기 전 수녀가 되고자 했던 '가톨릭 소녀'였다고 소개하면서 "그녀는 1992년 한국 위안부 할머니들의 절규를 듣고 두 딸에게조차 말하지 않았던 위안부 경험을 털어놓고 여성 권리 운동을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위안부(comfort woman)란 표현은 일제의 강제성을 완화하는 표현으로 사실상 이들은 일본군의 성노예(sexual slave)였고, 위안부 제도는 특히 가톨릭의 전통적 덕목에 정면 배치되는 것"이라면서 "교황의 방한은 여성 권리와 품위에 대한 존중, 버림받고 억압받는 자들에 대한 교황의 우려, 또 인신매매 종말을 강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핼핀은 "한국에서 위안부 피해자들을 만나 하느님의 사랑의 메시지, 희망, 관용이라는 축복을 제공하는데 있어 교황보다 더 합당한 인물은 없다"면서 "시기적으로 위안부 제도의 종말을 가져온 광복절, 또 장소 면에서 서울보다 더 나은 곳이 어디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끝으로 "교황이 위안부를 만나는 감격적 장면이 TV로 중계될 때 눈물을 흘리면서 웃음을 지을 사람은 오헤른 여사만은 아닐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